rss 아이콘 이미지

티스토리 필수 플러그인 - 이건 꼭 써야해!

티스토리 블로그 플러그인

플러그인은 국내 최대 블로그 플랫폼인 네이버를 비롯하여, 티스토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블로그 서비스인 워드프레스 또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플러그인 설치를 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플러그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이 여러 개이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기능만 가진 플러그인 선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자신의 블로그 버전에 따라 플러그인 사용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플러그인 개발자가 해당 워드프레스 버전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플러그인이란?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크롬 등의 웹브라우저에서 블로그 서비스 이외의 써드파티가 만든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플러그인은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는 여러가지 기능을 웹페이지에서 구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런 것을 인라인 플러그인(in-line plug-in)이라고 합니다.


블로그 이용시, 방문자 입장에서 따로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더라도 플러그인의 기능이 실행됩니다. 하지만 방문자의 사용환경에 따라 사용 여부를 묻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 어도비 플래시 재생기(Adobe Flash Player)가 있습니다. (어도비 플래시는 지원 종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필수 플러그인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 들어가면, 왼쪽 메뉴에 ‘플러그인’ 항목이 있습니다. 이 메뉴에서 자신이 현재 사용중인 플러그인과 그렇지 않은 플러그인을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처럼 티스토리 블로그를 지원하는 모든 플러그인을 볼 수 있지는 않습니다. 티스토리가 허용하는 플러그인만 볼 수 있고 사용이 편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시 자동 선택되어있는 플러그인

어떤 스킨을 선택했느냐에 따라서 자동 선택되어있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그 외에 티스토리 서비스가 ‘밀고 있는’ 플러그인은 기본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보통 블로그를 개설하면 선택되어있는 플러그인은

드래그 검색, 영어댓글/방명록 스팸방지, 위치로그 표시, LIGHT TT EX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불편하거나 ‘이 기능은 있으면 좋겠는데?’하는 것들이 하나 둘 떠오릅니다. 블로그를 사용하다가 도중에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예전 포스팅과 지금 포스팅의 차이가 많이 느껴지기 마련입니다. 방문자의 입장에서 ‘일관성’이 많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아래에서 설치하면 편리할 티스토리 블로그 필수 플러그인을 훑어보기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 티스토리 블로그 필수 플러그인

구글 애널리틱스는 방문자를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뿐만이 아니라, 워드프레스에서도 많이 사용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네이버 자체의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아래의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용자수, 전체 페이지를 읽는 수, 한 번 방문한 사용자가 얼마나 오랫동안 사이트에 머물고, 또는 어떤 지역에서 접속하였는지, 어떤 기기를 사용하였는지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국가 중 미국이나 캐나다가 많다면 그 지역에 거주하는 방문자를 위한 포스팅을 더 늘리는 방식으로 블로그 방문자를 더 늘릴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엄청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블로그 개설 시 부터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블로그의 발전상을 보며 뿌듯해하는 것도 이 기능의 좋은 점 중 하나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방문


네이버 애널리틱스 - 티스토리 블로그 필수 플러그인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이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방문자를 다양한 방식으로 분석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둘의 분석결과를 보면 상당히 다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처럼 방문체류시간, 방문경로깊이(게시물을 몇 개 보는가), 방문지역분포 등을 분석해줍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비해 방문지역을 더 자세하게 나타내줍니다. 둘 다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둘의 기능이 겹치는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기능도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방문


반응형 웹스킨 이미지 최적화 - 티스토리 블로그 필수 플러그인

반응형 웹스킨 이미지 최적화는 내가 쓴 포스팅에 포함된 이미지 크기를 브라우저 판단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해줍니다. 모바일에서 접속 시 데이터 소비를 줄여주며 페이지 로딩 속도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요즘 블로그 대세는 반응형 웹스킨! 데스크탑에서 접속하든 모바일에서 접속하든 동일한 레이아웃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방문자가 이용하는 기기가 상대적으로 작은 화면일 경우, 내가 업로드한 사진이 크면 방문자의 화면에서 적절하게 사진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자동으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테고리 글 더 보기 - 티스토리 블로그 필수 플러그인

‘카테고리 글 더 보기’ 는 방문자가 특정 게시물을 볼 때 해당 글 상단 또는 하단에 같은 카테고리에 속한 다른 글들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아무래도 내 블로그의 글을 하나가 아닌, 여러 글을 보게 되면 더 좋습니다. 블로그는 방문자의 ‘트래픽’이 평가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방문자가 글을 더 보면 볼수록, 댓글을 남길 기회가 조금이라도 더 생기고, 그 포스팅을 다른 웹페이지에 링크할 확률도 증가하고, 어쩌다가 마음에 쏙 드는 포스팅을 발견해서 내 블로그를 즐겨찾기 해놓거나 RSS 피드를 받아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추가하지 않아도 되는 플러그인

가로줄 달력표시

블로그를 운영하며, 달력으로 포스팅을 구분해놓을 필요는 딱히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생각의 연장이 ‘가로줄 달력 표시’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 자체에서도 달력을 표시해주는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으나, 블로그 홈 화면에 어떤 것이든 많은 정보가 나열되어있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모든 블로그에서 달력 표시 자체를 쓰고 있지 않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방지


‘마우스 오른쪽 클릭방지’ 는 뚫는 방법이 있습니다. 글을 복사해 가려는 방문자는 어떻게든 해내기 땍문에 딱히 필요한 플러그인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알툴바 의 기능을 쓰면 쉽게 오른쪽클릭 방지 기능을 무효화할 수 있습니다.

[크롬확장프로그램] 마우스 우클릭과 드래그 방지 풀기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 의 경우 있으면 좋고 없어도 되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글을 링크 삽입할 때 포스팅한 연/월/일 순으로 모든 정보가 다 표시됩니다. (물론 수정이 가능하지만) 딱히 깔끔하다고 생각되지 않아 그냥 직접 포스팅을 링크하는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SNS 글보내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조금 익숙해진 사용자라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포스팅화면에서 SNS 글보내기 버튼이 있다는 것을 이미 발견했을 것입니다. 이미 있는 기능을 추가할 필요는 당연히 없습니다.


위치로그 표시

이 기능 또한 ‘가로줄 달력표시’ 플러그인과 같은 입장입니다. 딱히 ‘내가 포스팅하는 위치를 기록할 필요가?’ 라는 생각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사용자에 따라서 추가하면 더 좋은 티스토리 블로그 플러그인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좌측하단  '공감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