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하지 않는 게임 점유율의 강자 리그 오브 레전드입니다. 출시된지 10년이 다되어가지만 아직까지 게임 점유율에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가 1위를 차지한 적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리그 오브 레전드가 1위를 탈환하여 지금도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롤 변경된 랭크 시스템 파악하기
배치고사가 8판으로 줄어든다 - 롤 변경된 랭크 시스템
첫 배치 게임이 끝나면 임시 랭크를 배정받습니다. 임시 랭크는 랭크가 올라가기 시작하는 지점이며 배치 게임을 치를 때마다 업데이트됩니다. 임시 랭크는 배치 게임을 완료할 때까지 본인만 볼 수 있습니다.
배치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LP는 떨어지지 않습니다. 임시 랭크는 올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승리할수록 LP를 더 많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티어가 바뀔 때 승급전은 치르지 않아도 됩니다. 한 포지션에 8번의 배치 게임(자유 랭크의 경우 10번 - 1/21 추가)을 치르면 배치고사가 끝납니다. 즉 8번의 배치고사를 치르면 랭크 배정이 완료됩니다. 신규 계정은 맨 아래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랭크를 올릴 새로운 기회가 주어집니다.
라인별 랭크 실력 체크 - 롤 변경된 랭크 시스템
롤을 할때 원하는 라인을 선택하여 챔피언을 선택하는 것이 이제는 일상화되었습니다. 일반게임에서는 누가 채팅을 먼저 치느냐에 따라 혹은 자기 마음대로 라인을 정하고 준비를 박아버리는 무분별한 라인전쟁이었습니다. 하지만 포지션을 지정하고 랭크 게임을 하기 시작하자 이런 불편이 줄어들었습니다. 이번에는 랭크 시스템이 또 더 좋게 변경되었습니다.
스플릿 기간! 롤에 학기제가 도입된다 - 롤 변경된 랭크 시스템
이번 시즌은 세 개의 스플릿으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이제 한 시즌의 랭크 기간 동안 세 학기의 스플릿이 있습니다. 하나의 스플릿 기간 동안 랭크 게임 승리를 통해 스플릿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고, 누적된 포인트에 따라 스플릿 전용 보상을 획득해 게임 안팎에서 랭크를 자랑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스플릿이 끝나면 스플릿 포인트는 초기화됩니다. 스플릿 사이에 휴식 기간은 없으며, 여러 스플릿에 걸쳐 게임을 꾸준히 플레이하면 보상이 더 커집니다. 각 스플릿은 약 3개월 동안 진행되며 첫 번째 스플릿은 4월 중순에 종료됩니다.
스플릿 포인트는 시즌 종료 보상과는 상관이 없다! - 롤 변경된 랭크 시스템
랭크 문장은 현재 랭크에 따라 계속 변경되며, 스플릿 보상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00 게임을 넘게 플레이 했지만 여전히 실버 IV에 머물러 있다고 해도 스플릿 보상을 통해 좀 더 화려한 은빛 문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스플릿 포인트는 시즌 종료 보상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니 올해 승리의 스킨을 손에 넣으려면 계속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첫 학기 한국과 북미에만 포지션 랭크 시스템 도입 - 롤 변경된 랭크 시스템
첫 스플릿 기간에는 한국과 북미 라이브 서버에서만 포지션 랭크가 도입됩니다. (한국과 북미만 첫 학기에 적용!) 한국과 북미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첫 학기에 가장 먼저 포지션별 랭크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것! 포지션 랭크로 인해 포지션별로 랭크와 MMR이 부여되죠. 포지션마다 점수가 다르기 때문에 자동으로 원치 않는 포지션이 선택되거나 줄곧 드레이븐만 플레이하다 탑 리븐을 플레이한다고 해서 힘든 게임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첫 스플릿 기간 동안 사전 도입을 통한 지역 테스트 후 모든 지역에서 동일한 랭크 시스템이 시행될 것입니다. 모든 지역에서 포지션 랭크와 단일 랭크 둘 다 기록해 두 번째 스플릿 시작과 함께 랭크 시스템을 전환할 예정입니다.
라인별 랭크 포인트와 MMR 증감 - 롤 변경된 랭크 시스템
라인별로 랭크 포인트와 MMR이 증감하기 때문에, 역할 자동선택이 활성화되어 내가 선택한 1지망 2지망 라인이 아니면 낮은 MMR로 계산되어 더 쉬운 상대를 만나게 됩니다. 때문에 이전의 랭크 시스템보다는 승리할 확률은 조금 올라가게 됩니다.
미드에서 승리하면 미드라인 랭크만 올라가나요? - 롤 변경된 랭크 시스템
한 포지션에서 좋은 성적을 내면 다른 모든 포지션 랭크 올리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게임이 끝날 때마다 배치
게임을 끝낸 다른 포지션의 LP도 보정 효과를 받기 때문에 한 포지션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둔다면 다른
포지션 랭크도 상승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패배할 경우 다른 포지션의 LP가 보정되어 떨어질 수 있으며,
연패 시 랭크 전체적으로 악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포지션에 배정받지 않은 게임도
승리를 위해 열심히 플레이해야 합니다.
포지션별 랭크 시스템의 단점 - 롤 변경된 랭크 시스템
여러분들 중 누구나 이런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할 때, 1지망 2지망의 라인에 배정받지 못해서 다른 플레이어와 라인을 스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변경된 포지션별 랭크 시스템이라면? 높은 포지션 랭커가 낮은 포지션 랭커와 라인을 스왑하면 상대편의 같은 라이너가 손해를 보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라이엇 게임즈에서 이미 예측하고 있었고, 예전에도 이를 허용한 것과 같이 아무런 제재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너무 이런 것을 자주한다면 제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친구와 함께 의도적으로 계속해서 이런 게임을 하게 되면 라이엇 게임즈에서 빈도 계산을 하기 때문에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라인을 바꿔서 게임하게 되면 자신이 플레이한 라인으로 보상을 받기 때문에 잦은 스왑은 의미가 없습니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면 쉽게 이해됩니다.
신규 티어 추가 아이언과 그랜드마스터 - 롤 변경된 랭크 시스템
이번 시즌에는 신규 티어인 아이언과 그랜드마스터가 추가되며, 각 티어는 네 단계로 감소합니다. 단계는 줄어들고 티어는 늘어나기 때문에 현재의 실력과 실력 향상이 랭크에 더욱 정확하게 반영됩니다. 새로운 티어인 아이언은 브론즈 아래 티어입니다. 또 다른 새 티어인 그랜드마스터는 마스터와 챌린저 사이 티어입니다. 브론즈 V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습니다.
모두 즐거운 롤! 되세요